당뇨병이 있다면 이 운동을 하세요~!

당뇨병이 있다면 혈당관리가 필수죠? 이 혈당관리를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운동이 혈당관리에 좋을까요?

 

수도권 대학병원의 교수님들이 추천하는 당뇨병에 좋은 운동 지금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빠르게 걷기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죠. 유산소 운동은 근육안으로 포도당이 잘 흡수될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혈당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거죠. 또 열량을 소모하기 때문에 지방을 태웁니다. 인슐린의 효과가 떨어지는 이유중에 하나가 몸에 쌓여있는 지방때문이기도 한데요.

 

지방이 줄어들기 때문에 인슐린의 민감도가 올라갑니다. 심폐기능을 올려주기 때문에 심뇌혈관질환의 위험도도 낮춰주죠. 여러모로 매우 좋은 운동중 하입니다.

 

 

2. 자전거타기

 

자전거타기는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복합되어있는 운동이죠. 이 때문에 자전거타기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이 섞여있으면 좋은 혈당조절과 당뇨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운동입니다.

 

다른운동에 비해서 신체적인 부담이 적고 부상위험이 적기도 하죠. 칼로리 소비량이 많아서 체중감량에도 좋고, 하체 근육 발달에도 도움이 되죠.

 

마찬가지로, 심폐기능을 호전시키고 인슐린민감도를 높여주기 때문에 혈당조절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꼭 실외 자전거 타기가 아니더라도, 실내자전거 운동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죠.

 

3.근력운동(중량운동)

 

 

중량을 치는 운동은 유산소 보다는 근력에 집중적으로 촛점을 맞춘 운동이죠. 이런 류의 운동또한,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주어 혈당 조절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나이가 들 수록 근감소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혈당관리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낙상사고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중량운동을 해서 근육양을 높여주는것이 중요하죠.

 

2021년 당뇨병 진료지침에서도 나온내용인데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은 함께 하는것이 가장 좋고, 근력운동의 경우 금지해야 하는 이유가 딱히 없는 한, 1주일에 2회이상 해주는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4.천천히 걷기

 

 

천천히 걷기는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약간 상반된 의견이 나오는 운동이긴 한데요. 이유는 언제어디서든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찬성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운동의 강도가 너무 낮기 때문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거나, 운동을 싫어하는 환자들에게는 매우 좋은 운동이 된다고 합니다. 천천히 걷기로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8000보~1만보 는 걸어주여야 한다고 하는데요. 지속적으로 걸었을때 대략 1시간에서 1시간30분 정도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유산소효과와 더불어, 심리적 평안을 준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우는 코르티솔 분비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함께 한다고 합니다.

 

결론은 상황이 여의치 않는다면, 꾸준한 걷기 운동도 결국 도움이 된다는 뜻이겠죠?

 

 

5. 수영

 

 

당뇨병환자들 중에는 관절이 좋지 않으신분들이 많을겁니다. 관절이 안좋은 경우 걷기나 유산소 운동이 독이 될 경우도 많죠. 하지만 물에서 걷기운동을 하거나 유산소 운동을 하면 부담이 매우 적어집니다.

 

거기에 수영의 경우, 엄청난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지방을 태워주고, 근육을 단련시키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과 함께, 체중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6.등산

 

 

등산또한,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할 수 있다는점에서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당뇨병환자들중에는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는 없을텐데요.

 

하지만 가능한 경우라면, 잇점은 많습니다. 유산고 운동과 근력운동, 또한 정상에 도착했을시 심리적인 성취감을 주기도 하죠.

 

하지만 발에 상처가 생기면, 당뇨발로 이어질 수 있고, 등산도중 저혈당쇼크가 올 수 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인슐린 효율성이 좋아지고, 일상생활에 활력을 주며, 균형감도 상승하고요. 근력운동이 중요한 당뇨병의 특성상, 등산은 충분한 근력운동이 되기 때문에 좋은 운동이라고 합니다.

 

 

7.그밖에 추천하는 운동

 

그 밖에도, 필라테스, 스트레칭, 맨손체조, 계단 오르기, 등 주로 유산소와 더불어 근력운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은 대부분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으니 당뇨질환을 앓고 계신다면 꼭 운동을 주기적으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Be the first to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